IT

아이폰 X와 아이폰 XR의 차이점 살펴보기

윤시즈 2019. 10. 3. 20:22

아이폰 XR이 출시되고, 적당한 가격과 좋은 성능, 카메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지금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필자의 경우 아이폰 X를 쓰고 있는데, 얼마 전에 침수로 인해 Face ID가 고장 나 버려서 새 아이폰을 찾아보던 중 가격이 (그나마) 만만한 아이폰 XR을 찾았습니다.  만약, 고장 나지 않았더라도 아이폰 X에서 아이폰 XR로 갈아타기에 적절한 지, 아이폰 X와 아이폰 XR은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능 비교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X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두 가지 색상만 출시되었고, 아이폰 XR은 블루, 화이트, 블랙, 옐로, 코럴, 레드 6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 아이폰 XR에서는 화이트가 제일 깔끔하고 케이스를 착용하였을 때 제일 이쁜 것 같았습니다.

 

아이폰 X는 5.8인치,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고, 아이폰 XR은 6.1인치, Liquid Retina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크기차이는 다들 아시겠지만, 디스플레이 품질 차이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아이폰 X의 경우 OLED 패널을 사용하여 검은색 색상을 나타내는 소자의 전원을 꺼버려 완벽한 검은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슨, 정말 어두운 밤에 아이폰을 사용하여 양 옆의 여백이 남는 유튜브 영상을 볼 때 그 부분은 아예 눈에 보이지 않고 잘린 화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화면만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거슬림 없이 영상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지 않으시는 분들은 굳이 아이폰 X의 디스플레이를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람은 적응하는 동물이기에 아이폰 XR의 화면도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아이폰 XR의 LCD 디스플레이도 품질이 매우 좋기 때문에 많이 신경 쓸 부분은 아닙니다.

 

아이폰 X는 듀얼 12MP 카메라를 가졌고, 아이폰 XR은 싱글 12MP 카메라를 가졌습니다. 이 말을 쉽게 풀이해보자면, 아이폰 X는 카메라 2개, 아이폰 XR은 카메라 1개를 가졌다는 말 입니다. 아이폰 X는 2배 줌을 했을 때 화질이 깨지지 않고 줌이 가능하지만, 아이폰 XR은 디지털 줌 즉, 그냥 카메라를 줌 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2X에 딱 맞춰서 줌을 하면 아이폰 X 카메라가 좋은데 그것을 잘 모르는 분들도 있어서 아이폰 XR을 선택해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아이폰 X와 동일하지만, 아이폰 XR은 60프레임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아이폰 XR의 카메라가 더 좋습니다.

 

아이폰 X는 A11 바이오닉 칩을, 아이폰 XR은 A12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습니다. A11 바이오닉 칩도 충분히 좋은 칩셋이기 때문에 이것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두 칩셋 모두 좋습니다.

 

저 말을 보고 이해하기 어려우니,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이폰 XR의 배터리가 확연히 오래갑니다.

 

방수도 IP67 등급으로 같습니다.

 

아이폰 X는 64GB, 256GB 저장용량을, 아이폰 XR은 64GB, 128GB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하지 않으실거라면 64GB를 매우 추천드립니다.

 

많은 텍스트가 있지만 간단하게 하나만 알면 됩니다. 아이폰 X는 3D Touch가, 아이폰 XR은 햅틱 터치가 탑재되었습니다. iOS 13이 업데이트 되면서 3D Touch처럼 아이폰 XR도 동작하기에 신경 쓸 부분은 아니지만, 3D Touch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아이폰 XR이 더 무겁습니다.

 

다른 것은 읽어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중요한 부분은 인물사진 여부 부분인데요. 아이폰 X는 사물이나 동물 당연히 사람에게도 인물사진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XR은 사람에게만 인물사진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XR은 스테레오 녹음이 지원됩니다. 오른쪽 왼쪽에서 들리는 소리를 구분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아이폰 XR의 전면 카메라가 더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아이폰 X와, 아이폰 XR 중에 무엇을 사야 한다고 추천을 드리자면, 현시점에서는 아이폰 XR을 구매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아이폰 11은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X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 XR로 바꾸고 싶으시다면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