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하기(티스토리 공식 사이트맵)

윤시즈 2020. 5. 12. 21:03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 후 제일 먼저 하셨던 작업이 본인의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에 따라 제공하는 기능들이 다 다르고 어떤 곳에는 한도 제한도 걸려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았지만, 이제 티스토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해주는 사이트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이란?

아래 내용은 구글에서 정의하는 사이트맵에 대한 공식 가이드라인 문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하여 사이트맵에 대해 더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은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하게 됩니다. 사이트맵은 내가 사이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페이지와 파일을 Google에 알리고 이러한 파일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경우 마지막 페이지 업데이트 시간, 페이지 변경 빈도, 페이지의 대체 언어 버전 등에 관해 알립니다.

사이트맵은 간단히 말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어떤 메뉴가 있고, 어떤 글이 있고, 그 글이 어디에 있는 지를 쉽게 압축하여 저장해놓은 텍스트 문서입니다. 쉽게 말해 구글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 엔진이 더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서입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좋은 점?

위 '사이트맵이란?'의 마지막 문장에서 포털사이트의 검색 엔진이 더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서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내 글이 어느 곳에 위치하여 있고, 어떤 메뉴가 있고, 내 블로그의 링크들을 자세하게 검색엔진이 수집하기 때문에 내 블로그에 대한 글을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였을 때 검색률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됨으로써 방문자 수가 늘어나게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 이용하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과정을 예를 들며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주소/sitemap.xml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맵 URL 입력'이라고 적혀있는 공간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을 누르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최근 티스토리 공식 어플리케이션도 업데이트되고, 에디터도 업데이트 됨으로써 많은 편리함을 티스토리 이용자 분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정말 좋은 점입니다. 하지만, 자잘한 오류 수정을 더 철저하게 한다면 더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앞으로 더 발전하는 티스토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