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금융

[주식]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윤시즈 2021. 2. 28. 02:39

코스피 VS 코스닥

최근 은행의 저금리가 계속되는 추세로 주식을 하는 개인 투자자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주식 투자는 단기간, 장기간의 수익을 모두 누릴 수 있고, 증권 계좌만 개설을 한다면 사고팔기가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것이 아닌, 상장이 되어 있는 기업의 주식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 주식의 시장은 아래 사진과 같이 코스피와 코스닥, 둘로 나눠지게 됩니다.

2021년 2월 28일 오전 2시 기준

쉽게 정리하자면 코스피는 이름이 잘 알려진 큰 기업 or 글로벌 기업, 코스닥은 조금 규모가 작은 기업을 나타냅니다. 코스피에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LG 등이 있고, 코스닥에는 인터파크, YES24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당연히 코스피인 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코스닥에 있는 기업들을 규모가 작다고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코스닥은 갓 시작한 기업이 많고 매출이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앞으로의 성장성을 갖추고 있을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가 매우 급등할 수 있는 확률이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해 예를 들자면 토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토스 초기에는 규모가 매우 작고 매출이 적은 기업이지만, 지금은 토스 카드, 토스 인증서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의 규모도 매우 커지고 사용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기업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코스피(KOSPI) 우리나라의 글로벌 기업, 규모가 큰 기업
코스닥(KOSDAQ) IT, 바이오 등 벤처 기업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