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애플워치 시리즈 3와 애플워치 SE 차이점 모두 비교하기, (feat. 애플워치 시리즈3를 지금 시점에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

윤시즈 2021. 6. 20. 02:08

애플워치 시리즈 3와 애플워치 SE 차이점 모두 비교하기, (feat. 애플워치 시리즈3를 지금 시점에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

현재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플워치 시리즈는, 애플워치 시리즈 6, 애플워치 시리즈 3, 애플워치 SE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6와 애플워치 SE는 2020년 9월 말에 출시되었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는 2017년 9월 말에 출시되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6와 애플워치 SE는 최근에 출시되었기에 지금 시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는 출시한 지 약 3년이 넘었는데 아직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을 보면 매우 신기합니다. 이 글에서는 애플워치 시리즈 3와 애플워치 SE의 차이점을 모두 비교해 보겠습니다. 또한, 번외로 지금 시점에 애플워치 시리즈 3를 구매하면 안 되는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을 소개하겠습니다.


가격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애플워치 SE는 두 가지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 GPS 모델은 359,000원부터 판매되고 있고, 셀룰러를 지원하는 모델은 419,000원부터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는 셀룰러 모델은 구매할 수 없고 일반 GPS 모델을 259,000원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SE와 애플워치 시리즈 3의 GPS 모델만 비교하여 보자면 애플워치 시리즈 3의 가격이 애플워치 SE의 가격보다 10만원 가량 저렴합니다. 10만원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만, 디스플레이 및 성능의 차이를 보면 애플워치 SE를 10만원 더 비싸게 구매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게됩니다.

디스플레이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디스플레이의 차이는 위 사진 한 장으로 설명이 끝납니다. 한 눈에 보아도 애플워치 SE 디스플레이를 보았다가, 애플워치 시리즈 3의 화면을 보게 된다면 애플워치 시리즈 3를 사기 싫어집니다. 아이폰이나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어느정도 되는 기기라면 상관이 없지만, 애플워치는 거의 매일, 항상 착용하는 기기이다 보니 무조건 디스플레이 베젤을 최소화한 제품이 좋습니다.

크기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애플워치 SE에서 선택할 수 있는 크기는 40mm와 44mm 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의 경우에는 38mm, 42mm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현재 애플워치 SE 40mm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40mm 보다 작은 38mm를 선택하게 된다면 필자는 너무 작아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될 뿐만 아니라 베젤도 애플워치 시리즈 3가 더 크기 때문에 더더욱 사용하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기능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애플워치 SE는 긴급할 때 112, 119 등 긴급 신고를 할 수 있는 긴급 구조 요청, 해외에 있더라도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국제 긴급 구조 요청, 심하게 넘어지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졌을 때 넘어졌다고 알려주고 자동으로 긴급 구조 요청을 하는 넘어짐 감지, 주변 소음이 청각에 매우 안 좋은 상황이라면 이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주는 소음 감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는 애플워치 SE에서 지원하는 것 중 하나인 긴급 구조 요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또한, 애플워치 SE는 셀룰러 모델과 GPS 모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 제품의 경우에는 GPS 모델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를 개통할 예정이고, 휴대폰 없이 밖을 돌아다니고 싶으신 분들은 셀룰러 기능을 지원하지 않은 애플치 시리즈 3를 선택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위 사진에서 애플워치 SE와 애플워치 시리즈 3의 공통점은, 광학 심박 센서, 듀얼코어 SiP, Digital Crown, GPS, 고도계 그리고 스피커 및 마이크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에서는 거의 다 1세대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SE가 조금 더 우수한 부분은, 광학 심박 센서 부분에서 2세대를 탑재하였다는 점, 듀얼코어 SiP 부분에서 S5를 사용했다는 점, Digital Crown 부분에서 햅틱 피드백을 탑재했다는 점, 나침반 기능이 있다는 점, 고도계 부분에서 상시 감지를 할 수 있다는 기능이 있다는 점, 스피커 및 마이크에서 2세대의 스피커 및 마이크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기능 부분에서도 애플워치 SE가 훨씬 우수하고 정교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장 용량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애플워치 SE의 저장 용량은 32GB, 애플워치 시리즈 3의 저장 용량은 8GB 입니다. 두 모델은 약 14GB 정도의 차이가 있는데, 앱만 간단하게 설치를 한다면 애플워치 시리즈 3로도 충분하지만, 음악 등을 다운로드 받을 경우에는 8GB로는 턱없이 부족하기에 12GB 용량이 추가된 애플워치 SE를 구매하는 것이 옳습니다.

성능

애플 공식 홈페이지 - Apple Watch 비교하기

애플워치 SE는 64비트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S5 SiP를, 애플워치 시리즈 3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S3 SiP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SE는 애플워치 시리즈의 S3 프로세서 대비 최대 2배 더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애플워치 SE에 탑재된 무선 칩은 W3, 애플워치 시리즈 3에 탑재된 무선 칩은 W2로 애플워치 SE에 탑재된 무선 칩이 더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도 애플워치 SE가 더 우수합니다.

총평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지금 시점에 애플워치 시리즈 3를 구매하는 것은 매우 옳바르지 않은 선택이라고 판단합니다. 애플워치 SE의 성능이 애플워치 시리즈 3의 성능보다 훨씬 우월할 뿐만 아니라 베젤 또한 엄청난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애플워치 SE를 더 추천합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3는 필자의 기준으로 애플워치 입문용으로도 볼 수 없으며, 아직까지 애플 공식 홈페지지에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입니다. 선택은 구매자의 몫이며, 합리적인 선택을 하여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